Information

토사구팽 뜻과 유래 알아보기

힐링스토리뉴스 2023. 12. 9.
반응형

[ 토사구팽 뜻과 유래 알아보기 ]


 

오늘은 토사구팽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토사구팽은 우리가 뉴스가 미디어를 접하다 보면 필요할 때는 중요하게 여겨지다가 필요가 없게 되면 팽당한다는 표현을 쓰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여기서 사용하는 팽은 토사구팽에서 나온 말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토사구팽 고사성어 의미 알아보기

토사구팽은 고사성어이며, 토끼 토(兎), 죽을 사(死), 개 구(拘), 삶을 팽(烹)의 4자의 한문으로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표기된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토끼의 사냥이 끝나면(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를 삶는다는 의미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필요할 때는 중요하고 필요 없을 때는 앞뒤 보지 않고 버리는 것을 의미하는 고사 성어입니다.

[  토사구팽 유래 ]


토사구팽의 춘추시대부터 유래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기 월왕 구천 세가에 나타나는 범려의 이야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범려는 월왕 구천을 옆에서 보좌했던 책사의 직책을 가진 사람으로서 월왕 구천을 성심껏, 정성을 다해 섬겼다고 합니다. 
어느 날 오나라의 부차가 그의 아버지인 합려의 원수를 갚기 위해 침공하여 월나라가 멸망하기 직전까지 이르렀는데 이때 월왕 구천은 자신을 비판하여 자살을 하려고 했지만 범려와 문종은 월나라를 구할 수 있는 계책을 마련하여 상황을 역전시켜 오나라를 멸망시키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와신상담이라는 고사 성어도 함께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오나라를 멸망의 결과를 이르게 한 구천은 중원의 제후들과 모여서 맹세하고 패자의 자리에 다시 오르게 되었습니다. 

범려는 이때 구천에 대해 고난을 함께했지만 영광은 함께 누릴 수 없는 인물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런 후 범려는 구천을 피해 도망을 가 제나라에 은거를 하고 고난을 함께한 문종에게 조언을 했는데, 이때 한 조언이 토사구팽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토사구팽이랑 비슷한 고사 성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토사구팽이랑 같이 사용해도 좋을 듯한 사자성어에 대해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삼모사

조삼모사의 의미는 통상적으로 간사한 꾀를 가지고 남을 속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현대 중국어에서는 조삼모사를 변덕이 심하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형설지공

형설지공은 반딧불과 눈으로 이룬 공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부유하지 않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 공부에 전념하여 뜻을 이루고 목표에 달성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고사 성어입니다. 

감탄고토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토사구팽의 뜻과 가장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고사 성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들만 받아들이고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은 배척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본인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친하게 지내던 사람들과도 본인에게 불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람을 버리고 비방할 때 주로 사용하고 있는 말이라고 합니다. 

역지사지

역지사지는 많이 들어보신 단어일텐데, 상대편과 자신의 처지를 바꿔서 생각해 보라는 사자성어로 역지 즉 개연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합니다. 

조진모초

조진모초는 아침에는 북쪽의 진나라, 저녁에는 초나라에 있는다는 의미로 일정한 거처 없이 이곳 저곳에 붙었다 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이렇게 토사구팽의 의미와 유래, 토사구팽과 함께 사용하면 좋을 고사 성어, 사자성어를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할 때는 중요하게 여겨졌던 인물이 필요가 없을 때는 배신 한다는 의미의 토사구팽은 요즘 정치계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의 태도를 비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만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토사구팽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한 상황에서 토사구팽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토사구팽에 대해 알아본 후 어려운 사람을 도울 줄 알고 상황이 바뀌더라도 사람을 내치지 않는 사람이 되고 토사구팽 같은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