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소규모 사업장들은 높은 사회보험료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물가 상승과 더불어 사회보험료 부담은 더욱 가중되어 사업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정부는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사업장들을 돕기 위해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은 근로자 10명 미만 사업장에 대해 고용보험료와 국민연금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의 대상, 계산 방법, 신청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대상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사업장이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대상입니다.
- 근로자 10명 미만 사업장
- 지난 연도(2023년) 과세표준액 합계가 6억원 미만인 사업장
-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에 가입된 사업장
- 사업 운영 정상
주의
신규 사업장은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설립 후 1년 이상 경과한 사업장만 지원)
근로자 10명 이상 사업장도 일부 경우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산업군 등)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금액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금액은 사업장의 규모와 월평균임금에 따라 결정됩니다.
지원 금액 : 고용보험료와 국민연금료의 80%를 지원
최대 지원 금액 : 월 1인당 30만원 (고용보험료 24만원, 국민연금료 6만원)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계산 방법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금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월평균임금 계산
월평균임금 = 전년도 12개월간의 총급여액 / 전년도 12개월간의 총근무시간
(2) 지원 대상 금액 계산
지원 대상 금액 = (월평균임금 x 총근로자수) x 0.8
(3) 최대 지원 금액 확인
최대 지원 금액 = 1인당 30만원 x 총근로자수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신청 방법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은 온라인 또는 서류 접수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접속 > 사업장 회원가입 후 로그인 >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메뉴에서 신청
서류 접수
- 가까운 고용노동부 지청 또는 사회보험징수기관 방문
-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신청서' 제출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신청 시 필요한 서류
-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신청서
- 사업자등록증
- 전년도 과세표준액 증명자료
- 근로자 명세서
- 기타 필요 서류 (사업장마다 다를 수 있음)
마치며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은 소규모 사업장의 사회보험료 부담을 줄여주고, 근로자들의 복지 향상에도 기여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아직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을 신청하지 않으신 사업장은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또는 근로복지공단에 문의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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