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올바른 문장표현 '~로써'와 '~로서'의 차이 알아보기

포포는꿈꾼다 2024. 10. 25.
반응형

오늘은 한국어에서 자주 헷갈리는 문장 표현 중 하나인 '~로써'와 '~로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두 표현을 사용할 때 종종 고민하시는데요, 오늘 함께 그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해보아요!

올바른 문장표현 '~로써'와 '~로서'의 차이 알아보기
올바른 문장표현 '~로써'와 '~로서'의 차이 알아보기

'~로써'와 '~로서'의 기본 이해

우리말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 중에는 그 의미를 혼동하기 쉬운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로써'와 '~로서' 입니다. 이번에는 이 두 표현의 차이와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써'는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조사입니다. 즉, 어떤 일을 하는 데 사용되는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이 칼로써 사과를 깎았다"라는 문장에서는 '칼'이 사과를 깎는 데 사용된 수단이므로 '~로써'가 사용되었습니다.

반면에 '~로서'는 자격이나 지위를 나타내는 조사입니다. 즉, 어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자격이나 지위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학생으로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라는 문장에서는 '학생'이 공부를 하는 데 필요한 자격이므로 '~로서'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두 조사는 그 의미와 사용법이 다르므로, 문맥에 맞게 적절한 조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로써'의 정확한 사용법과 예시

앞선 문단에서 '~로써'가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조사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로써'의 사용법과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로써'는 주로 동사나 형용사의 '-ᄂ/-는/ -ᄅ' 뒤에 붙어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그는 말로써 자신의 의견을 표현했다”, “우리는 믿음으로써 이 어려움을 극복할 거야” 와 같은 문장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시간을 셈할 때 셈에 넣는 한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올해로써 10년이 되었다.” , “이것으로써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와 같은 문장들에서 볼 수 있듯이 기간을 나타내는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재료나 원료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소금으로써 간을 맞추다.” , “목재로써 집을 짓는다.” 와 같은 문장들에서 ‘~로써’는 각각 소금과 목재를 수단으로 사용했음을 보여줍니다.

'~로서'의 올바른 활용 방법과 예시

이번에는 자격이나 지위를 나타내는 조사인 '~로서'의 올바른 활용 방법과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로서'는 주로 사람 또는 사물의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을 나타내는 격 조사 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 뒤에 붙어서 사용되며, 받침이 없는 체언 뒤에서는 '~로써'와 혼동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학생으로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라는 문장에서 '학생'은 자격을 나타내며, 이때 '~로서'가 사용됩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그는 아버지로서 가족을 책임져야 한다." 에서 '아버지' 역시 자격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예시들은 모두 '~로서'가 자격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흔히 발생하는 '~로써'와 '~로서'의 혼용 사례

일상적인 대화나 글에서 흔히 발생하는 혼용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로서' 대신 '~로써':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로써'를 자격이나 지위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로서' 대신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이 문제는 대화로써 해결할 수 있다"라는 문장에서 '대화'는 수단이므로 '~로써'를 사용해야 합니다.

2.'~로써' 대신 '~로서': 자격이나 지위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로서'를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로써' 대신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위와는 반대로 "~친구로서 조언한다" 와 같은 문장에서 '친구'는 자격을 나타내므로 '~로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어휘 선택이 중요한 이유: 의미 전달의 정확성

문장에서 어휘 선택은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바로 의미 전달의 정확성 때문입니다. 비슷한 형태의 단어라 할지라도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는 올바른 표현을 사용해야만 상대방에게 명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써'와 '~로서'와 같이 형태가 유사하면서도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 어휘들은 잘못 사용할 경우 문맥 파악을 어렵게 하거나 심지어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 문장에서 '~로써'와 '~로서' 구분하기

그렇다면 실제 문장에서는 어떻게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을까요? 각각의 의미를 되새기며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로써'는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조사로 사용됩니다. "그는 말로써 자신의 의견을 표현했다." 와 같이 사용되며 이때 '말'은 의견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 됩니다. 

반면 '~로서'는 자격이나 지위를 나타내는 조사로 사용됩니다. "그는 학생으로서 공부에 최선을 다한다." 와 같이 사용되며 이때 '학생'은 공부를 하는 자격이나 지위를 나타냅니다.

작문과 번역에서 '~로써'와 '~로서' 정확히 사용하는 팁

한국어 작문이나 외국어 번역을 할 때 ‘~로써’와 ‘~로서’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두 가지 모두 체언 뒤에 붙는 조사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로써’는 도구나 수단을 나타내고 ‘~로서’는 신분이나 자격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구분하는 방법은 해당 단어를 빼도 문장이 성립되는지 보는 것입니다. 만약 성립된다면 그것은 ‘~로서’이고 성립되지 않는다면 ‘~로써’ 입니다.

마무리: '~로써'와 '~로서'를 올바르게 구분하여 표현력 향상하기

이렇게 ‘~로써’와 ‘~로서’의 차이와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작은 문법적 차이를 인지하고 활용한다면 좀 더 완성도 높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로써’와 ‘~로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헷갈리지 않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겠죠?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