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당뇨병, 알고 보면 예방 가능한 만성 질환! 종류, 원인, 초기 증상 파헤치기

힐링스토리뉴스 2024. 8. 28.
반응형

달콤한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질환, 바로 당뇨병입니다. 하지만 당뇨병은 단순히 단 음식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질환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문제가 생겨 혈당이 높아지는 만성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조용히 우리 몸을 잠식해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심장병, 뇌졸중, 신부전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당뇨병의 종류, 원인, 초기 증상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병, 알고 보면 예방 가능한 만성 질환! 종류, 원인, 초기 증상 파헤치기
당뇨병, 알고 보면 예방 가능한 만성 질환! 종류, 원인, 초기 증상 파헤치기

당뇨병, 왜 무서운 질환일까요?

당뇨병은 한번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고, 평생 관리해야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신경, 혈관, 눈 등 우리 몸의 다양한 기관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 심장마비,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신장 질환 :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져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망막병증 : 실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병증 : 감각 이상, 통증 등 신경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발 : 발에 상처가 쉽게 나고 감염되어 절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의 종류

당뇨병은 크게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형 당뇨병 : 췌장에서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경우로, 주로 유전적인 요인이나 자가면역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로 소아기에 발병하며, 인슐린 주사를 통해 혈당을 관리해야 합니다.
2형 당뇨병 :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거나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반응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경우로, 성인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비만, 운동 부족, 가족력 등이 주요 원인이며, 식이요법, 운동, 약물 치료 등을 통해 관리해야 합니다.

당뇨병의 원인

유전적 요인 : 가족력이 있는 경우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생활습관 : 비만, 운동 부족,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당뇨병의 주요 원인입니다.
인슐린 저항성 : 인슐린의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당이 높아지는 상태입니다.
췌장 기능 저하 : 췌장에서 인슐린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당뇨병의 초기 증상

당뇨병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거나, 있어도 다른 질환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뇨 :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봅니다.
다갈 : 갈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다식 : 식욕이 왕성하고, 식사 후에도 허기가 지는 느낌이 듭니다.
체중 감소 : 원인 모르게 체중이 감소합니다.
피로감 : 만성 피로감을 느낍니다.
시력 변화 : 흐릿하게 보이거나, 눈앞이 깜빡거리는 등 시력에 변화가 생깁니다.
손발 저림 : 손발에 저림이나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상처가 잘 아물지 않음 : 작은 상처에도 쉽게 감염되고, 상처가 잘 아물지 않습니다.

당뇨병,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요?

규칙적인 운동 :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여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섭취하고,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 혈당을 정기적으로 검사하여 조기 발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적정 체중 유지 : 비만은 당뇨병의 주요 원인이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혈당 조절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 합병증 혈당 관리가 중요한 이유

당뇨병 합병증의 종류

당뇨병 합병증은 크게 급성 합병증과 만성 합병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합병증

당뇨병 케톤산증 : 인슐린이 부족하여 지방이 분해되면서 케톤체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혈액이 산성화되는 상태입니다. 극심한 갈증, 구토, 복통, 혼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고삼투성 비케톤성 고혈당증 : 인슐린이 아주 적게 분비되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심하여 혈당이 매우 높아지는 상태입니다. 심한 갈증, 다뇨, 의식 혼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 합병증

대혈관 합병증

심혈관 질환 :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말초혈관 질환 : 다리 동맥이 좁아져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괴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세혈관 합병증

당뇨병 망막병증 : 망막에 미세한 혈관이 손상되어 시력이 저하되고 실명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신증 :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 신경병증 : 말초 신경이 손상되어 감각 이상, 통증,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

당뇨병 합병증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심각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혈당 관리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불치병이 아닌 관리병입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관리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